본문 바로가기
건설현장

필러서포트 #아파트_007

by tophoon 2019. 10. 7.

콘크리트 타설이 완료된 후 다음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해야 할 일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거푸집을 해체해야 합니다. 

 

*수직 거푸집 해체 및 1MPa 단위 관련 글 참조

https://tophoon.tistory.com/19

 

#아파트_002 #갱폼2

안녕하세요 정사원입니다. 이번에는 갱폼 인상 시공순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갱폼 단면도 입니다. 기준층 타설을 완료하게되면 사진2에 ①번 (파란색) 처럼 콘크리트 타설이 완료되게 됩니다. 갱폼 인상 작..

tophoon.tistory.com

 

우선 국가건설기준센터(KCSC)에서 거푸집 및 동바리 해체 기준을 찾아보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국가건설기준센터 'http://www.kcsc.re.kr'를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사진1 출처 : http://www.kcsc.re.kr
사진2 출처 : http://www.kcsc.re.kr

 

표 3. 3-1

1. 기초, 보, 기둥, 벽 등의 측면 부재일 경우 →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5MPa 이상

2. 슬라브 및 보의 밑면, 아치 내면 부재에서 

단층 구조인 경우 → 설계기준 압축강도의 2/3배 이상

다층구조인 경우 → 설계기준 압축강도 이상 (필러 동바리 구조를 이용할 경우는 구조계산에 의해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음. 단 이 경우라도 최소 강도는 14MPa 이상으로 함) 

 

3.3.2 거푸집 및 동바리를 해체한 직후의 재하의 (2)번

(2) 동바리를 해체한 후에도 유해한 하중이 재하 될 경우에는 동바리를 적절하게 재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시공 중의 고층건물의 경우 최소 3개 층에 걸쳐 동바리를 설치한다.

 

 

사진3

 

 아파트 공사의 경우 "타설 먹매김, 갱폼  → 벽체철근 → 알폼 → 슬라브철근 → 타설"이 이루어지는 주기(cycle)를 보통 7일 정도로 계획하고 공기에 반영합니다. 그런데 수평 거푸집(슬라브 및 보의 밑면, 아치 내면 부재)의 해체 기준인 설계기준 강도를 기다리면 7일 주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러 동바리를 이용하여 해체 기간을 단축합니다. 

 

 필러(filler) : 두 부재 사이에 끼워 넣는 작은 조각 [네이버 건축용어 사전] 

필러 동바리(support)에서 필러는 동바리와 콘크리트가 만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필러 동바리에서 주의사항은 모든 층의 필러 동바리는 평면상에서 같은 지점에 있어야 합니다. 또한 설치위치를 정할 때는 거푸집을 해체하는 시점에 콘크리트 단면이 저항할 수 있는 균열모멘트(Mcr)을 검토하여 필러동바리 위치를 정합니다. 콘크리트는 양생 초기에 탄성적인 회복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공 시 하중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필러 동바리가 해체가 되면 다음은 다시 바닥에 먹매김 작업을 해야 합니다. 

 

*먹매김 작업 참고

https://tophoon.tistory.com/4

 

#아파트_001 #먹매김 공사1

2019년 통계청의 주거실태조사: 주택유형 자료를 보면 단독주택이 33.3%, 아파트가 49.2%, 다세대 주택이 9.3%입니다. 주택유형의 약 50%가 아파트인 셈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어떻게 지어졌을까요?..

tophoon.tistory.com

 처음 콘크리트 타설 후 하는 먹매김보다는 더 자세하게 먹을 놔야 합니다. 첫 번째 먹매김에서는 철근콘크리트 부재를 만들기 위한 먹매김이 었다면, 두 번째 먹매김에서는 조적 벽체, 경량벽체, 문의 위치 등을 바닥에 표시하는 작업입니다.

 두 번째 먹매김에서는 평면상으로만 먹을 놓는 것이 아니라 단면상으로 놓는 먹이 있습니다. 높이에 대한 기준을 주기 위함인데 이를 '허리 먹'이라고 합니다. 다음번 글에서는 두 번째 먹을 놓을 때 주의사항과 허리 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장에서는 첫 번째 먹매김을 골조업체에서 놓는 먹이라고 해서 '골조 먹'이라고 하고, 두 번째 놓는 먹을 수장 업체에서 놓는 먹이라고 해서 '수장 먹'이라고 합니다. 

 

 

 

*참고

사진4
사진5

 도배를 시공하는 벽체에는 견출 공사도 함께 이루어집니다. 견출 공사는 폼타이를 제거하고 거푸집과 거푸집이 만나는 사이에 돌출 부위, 콘크리트 표면을 그라인더를 이용하여 정리하고 접착제와 시멘트 페이스트를 혼합하여 분칠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 직업사전]

 도배를 시공하는 면이 울퉁불퉁하다면, 도배시공 후에도 그 거친 표면이 느껴지기 때문에 사진 4,5와 같이 견출 공사를 합니다. 만약 페인트칠로 마감을 하는 벽체라면 벽체 전체에 견출 공사를 하게 됩니다. 견출 공사에 대해서는 추후 글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