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일상

대구 도시 STUDY 모임 후기

by tophoon 2025. 11. 26.

안녕하세요 정건축사입니다.

대구 도시 STUDY 모임 후기를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처음 3명이서 시작한 모임은 현재 23명이 되었습니다. 10월에 진행한 첫 번째 모임에는 8명, 두 번째 11월 모임에는 11명, 그리고 다음 달 12월 모임에는 11명이 참석으로 응답해주셨습니다.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현재까지 '대구 도시 STUDY' 모임의 재참석률이 100%라는 점입니다. 

 

 사실 처음 모임을 만들 때는 '도시에 관해 같이 공부하는 모임인데 과연 누가 오겠어?', '3명이서 도시에 대해 함께 공부해 보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예상외로 너무 큰 흥행을 거두어 현재는 모임인원 모집을 중단한 상황입니다. 도시와 관련된 책과 논문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눠볼 예정인데, 사람이 너무 많아지면 원활한 의견 교환이 힘들어질 수 있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새로 참여하신 분들은 도시, 건축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시고 계셨습니다. (정책, 브랜드, 사업, 감정평가사 등) 영리목적이 아니라 순수하게 대구라는 도시가 더 나은 도시가 되었으면 하는 공통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하는 것은 정말로 즐거웠습니다.

 

 한편으로는 '대구'라는 도시가 앞으로 잘 되었으면 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많이 있지만, 시민들이 함께 이야기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자리'가 별로 없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여기서 '자리'는 단순히 시민들이 모일 수 있는 환경뿐만 아니라 실제 모임을 할 수 있는 공간 자체도 상당히 제한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1월 대구 도시 STUDY모임

 

 앞으로 도시와 관련된 생각을 담은 글을 적어볼 계획인데, 대구 도시 STUDY모임에 관한 후기도 종종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는 12월 모임에서는 과거 대학생이던 저에게 큰 영향을 준 '얀 겔의 위대한 실험' 다큐멘터리를 각자 보고 와서 함께 이야기해보기로 했는데,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https://tophoon.tistory.com/215

 

대구 도시 STUDY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정건축사입니다! 얼마 전 대구 도시 STUDY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계기는 제가 참여했던 2040 대구플랜(도시기본계획) 청년참여단에서 입니다. 평소 도시에 관해 관심이 많아 혼자 책도

tophoon.tistory.com

https://tophoon.tistory.com/217

 

도시 공간의 중요성

안녕하세요.정건축사입니다! 10월 처음으로 시작한 대구 도시 STUDY모임에 총 8명이 참석해 주셔서 즐거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이 중에는 도시, 건축을 전공하신 분 외에도 경영, 정책, 지질 등

tophoon.tistory.com

 

댓글